AngularJS 소스 코드를 본 적이 없다.

AngularJS 코드는 본 적이 있나요? 아니오 없습니다. 창피했다. v1.2는 코드량이 적어서 볼만할 텐데요 라는 뒷말이 머릿속에서 맴돌았다. 더 부끄러운 것은 마음속으로 3초 정도 변명하려는 마음을 먹었다는 것이다. “바쁘기도 하고요 고급 기능이 필요 없었거든요 사용하는 것으로도 충분했어요” 이런 류의 변명 말이다. AngularJS를 버전 1.2부터 버전 1.6까지 사용했다. 필요에 의해 버전을 올린 것은 아니고 프로젝트마다 최신 버전을 사용하다 보니 시간이 가면서 버전이 올라갔다. 생각해 보니 내가 사용하는 프레임워크 코드를 들여다본 적이 없었다. 투토리얼이나 API 문서만 열심히 본 것이다. 스스로 자바스크립트 개발자라고 이름을 내 걸면서 걸맞은 자세는 없었던 것이다. 함수형 프로그래밍하겠다고 lodash 사용하는 것은 좋은데 정작 그 코드를 열어서 본 적이 없다. 반성하고 있다. AngularJS 사이트에 가면 2018년 7월 1일부터 LTS로 들어간다고 쓰여 있다. 중요한 것만 수정하겠다는 의미다. 이제 2.0을 사용하라는 함축적인 의미라고 생각한다.

AngularJS will be moving to Long Term Support (LTS) mode on July 1st 2018: Find out more

온라인에서 자바스크립크 코드를 작성하고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jsfiddle을 사용하고 있는데 새 코드를 시작하려하면 기본 boilerplate 종류를 물어본다. 거기에 AngularJS는 없다. 인기 없음을 간접적으로 알 수 있다. 사실 난 불편하지 않는데 말이다.

wget https://ajax.googleapis.com/ajax/libs/angularjs/1.2.32/angular.js
wc -l angular.js
22196 angular.js

나는 AngularJS 소스 코드를 본 적이 없다. 약 2만 라인 세상에서 몇 년을 살았다. 이제 세상 자체를 이해하고 싶어 졌다. 요즘은 AngularJS는 사용하지 않고 React를 사용하니 React 세상을 살펴볼 예정이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