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 처음 설치할 때 팁

라이브 CD로 부팅 후 설치

요즘 많은 리눅스 배포판은 live CD 설치를 지원한다. 우분투도 마찬가지이다. USB를 만들어서 컴퓨터에 꼽고 부팅하면 바로 우분투를 경험할 수 있다. 기존 운영체제에 영향 주지 않는다. 하드 디스크에 설치하려면 빈 공간을 만들어야 하는데 터미널을 하나 열어서 gparted 프로그램을 수행하면 된다.

$ sudo gparted

이 프로그램은 파티션 크기를 조절하고 새로운 파티션을 만드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 툴을 사용하다가 문제를 경험한 적은 없지만 백업은 꼭 해야한다. 우분투 부팅시 윈도우와 우분투를 선택할 수 있는 부트 로더를 설치해준다. 우분투로 부팅 후에는 기존 윈도우 운영체제의 파일 시스템을 마운트하여 사용할 수 있다. 부팅 USB 메모리는 따로 보관하자 비상시에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다.

VirtualBox

하나의 노트북에서 윈도우와 우분투를 같이 사용할 경우 서로 파일을 공유해서 같이 작업하는 것은 어렵다. 이 때 VirtualBox를 사용하여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가상 컴퓨터에 윈도우 운영체제를 설치하여 공유 디렉토리를 지정하면 서로 파일 공유가 가능하다. 메모리가 층분하다면 VirtualBox 메모리는 2기가 이상 잡아주고 SSD 하드 디스크를 사용한다면 SSD 체크 옵션을 사용하기 바란다. VirtualBox에 운영체제 설치 후에 바로 스냅샷을 하나 만들어 두면 언제나 이전 설정으로 돌아갈 수 있다. VirtualBox에 윈도우를 설치했다 하더라도 기존 윈도우 듀얼 부팅을 지우지 말길 바란다. 여러 이유로 VirtualBox에서 동작하는 않는 프로그램을 만날 수 있기 때문이다.

Wine

우분투 안에서 VirtualBox 없이 바로 윈도우 프로그램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Wine을 설치하여 사용하면 된다. 모든 윈도우 프로그램에 호환성을 가지는 것은 아니지만 메신져 정도는 잘 동작한다.

마무리

우분투는 최신 버전을 설치하는 것이 좋긴한데 LTS 버전은 5년 업데이트가 된다는 것을 고려하길 바란다. 홈 디렉토리를 분리된 파티션에 두면 새로운 우분투를 설치하거나 백업할 때 편하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