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down 파일로 글 쓰기

Markdown 형식의 파일로 글을 쓰는 세 가지 방법을 정리했다.

기능/종류 Typora Dropbox Paper Vim(Plugin)+Tmux
Markdown 문법 지원 지원 지원
Preview 방법 즉시반영 즉시 반영 브라우저의 플러그인 사용
온라인 편집 로컬 온라인 로컬
코드 테스트 불편함 불편함 편리함
동시 편집 불가능 지원 불가능
다이어그램 입력 지원 불가능 불가능

첫 번째 방법은 Typora 마크다운 편집기를 사용하는 것이다. 일렌트론으로 만들어져 있어서 여러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Dropbox Paper와 비슷하게 마크다운을 입력하는 즉시 그 결과를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다. 표 크기를 조절하는 방식과 다이어그램을 그리는 방식이 일품이다.

두 번째 Markdown 파일을 작성하는 방법은 온라인에서 Dropbox Paper 서비스를 사용하는 방식이다. Markdown 파일 형식 입력이 가능하고 입력 즉시 반영된다. 다른 Markdown 에디터들이 지원하는 별도의 프리뷰가 필요 없어서 사용이 쉽다. Markdown export도 가능하다. Google Docs에 비해 기능은 적지만 Markdown 입력하기에 충분하며 다양한 단축키 입력을 지원하는 장점이 있다. 예를 들면 Ctrl+Shift+7을 누르면 블럭된 글들에 숫자 목록이 되거나 Ctrl+Shift+8을 누르면 기호 목록으로 변경되는 방식이다. Dropbox Paper만의 특별한 10가지 기능도 확인하길 바란다.

세 번째Vim을 사용하여 Markdown 파일을 직접 작성하는 것이다. 이때 vim markdown 플러그인 vim-markdown을 사용한다. Markdown 파일이 포함하고 있는 소스 코드를 실행하면서 작성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Vim 플러그인 vim-slime 플러그인Tmux를 함께 사용하면 아래 처럼 바로 테스트할 수 있다. 아래 그림에서 전체 윈도우는 tmux이며 그 안에 왼쪽 윈도우는 vim 수행 화면이고 오른쪽은 쉘이다. 이 쉘은 Node.js REPL이 동작중이다. Vim에서 특수키를 입력하면 vim-slime 플러그인에 의하여 오른쪽 Node.js로 복사되어 실행된다. 작성하는 글이 소스 코드를 포함할 때 효과적이다. 코드를 테스트 하면서 문서를 작성할 수 있다.

vim_with_tmux

이렇게 작성된 파일은 크롬 브라우저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Markdown View 확장을 사용하면 된다. 이 확장으로 로컬 폴더의 파일을 읽기 위해서는 한 가지 추가 작업이 필요하다. 크롬 브라우저 주소창에 chrome://extensions/을 입력한 후 Markdown View의 파일 URL에 대한 액세스 허용 항목을 체크해야 한다. 이 플러그인은 여러 마크다운 형식 보기를 지원하고 마크다운 파일을 웹 페이지처럼 볼 수 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