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미널 에뮬레이터 4가지

우분투에서 4가지의 터미널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다. 동작 방식이 조금씩 다른데 Terminator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다.

Gnome-terminal

가로 세로 나누어지지 않고 탭 분할이 되는 것이 조금 불편하지만 우분투를 사용한다면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어서 따로 설치가 필요 없다. [Ctrl-PgDn]으로 탭을 변경할 수 있다. 폰트와 색상 등을 지정할 수 있는 프로파일 기능을 제공한다.

Terminator

Terminator는 가로나 세로로 창을 나눈 후에 레이아웃 저장하면 아래 명령으로 호출할 수 있다. 각각의 창에 시작 명령어를 줄 수 있어서 SSH를 사용하여 여러 곳에 동시에 로그인 하거나 여러 로그 파일을 동시에 보는 용도로 사용하고 있다. Alt-L 단축 키를 사용하여 미리 등록한 레이아웃을 선택할 수 있으며 아래 명령으로도 가능하다. 폰트와 색상 등을 지정할 수 있는 프로파일 기능을 제공한다.

$ terminator –layout=server_log

환경설정의 Layouts 탭에서 각 창의 시작 명령어를 수정할 수 있다. 설정 파일을 직접 수정해도 된다. 소스를 컴파일해서 설치할 수도 있다.

wget https://launchpad.net/terminator/gtk3/1.91/+download/terminator-1.91.tar.gz
tar xvfz terminator-1.91.tar.gz
cd terminator-1.91
./setup.py build
sudo ./setup.py install

아래는 지금 사용하는 환경이다.

$ lsb_release -d
Description: Ubuntu 16.04.4 LTS
$ python –version
Python 2.7.12

혹시 빌드 중에 아래 에러가 나온다면

sh: 1: intltool-merge: not found

아래 툴을 설치하길 바란다.

sudo apt install intltool

실행 중에 아래 에러가 나온다면

ImportError: No module named psutil

아래 툴 설치로 해결할 수 있다.

sudo apt-get install python-psutil

컴파일하면서 알게 되었는데 파이썬 프로그램인 줄 몰랐다.

Terminology

Terminology는 터미널에 보이는 특정 문자열을 마우스로 클릭하면 관련된 프로그램을 호출해 주는데 URL 혹은 파일 경로 형식 등을 지원하고 자체 이미지 뷰어, 브라우저 혹은 파일 관리자를 호출해 준다. 로그 파일 보다가 나타나는 파일 경로를 마우스로 클릭하면 기본 에디터로 파일을 열어준다. Gnome-terminal이나 Terminator도 [Ctrl] 키를 누른 후에 마우스를 클릭하면 비슷한 기능을 해준다. 아래는 terminology가 제공하는 여러 유틸리티 중에 하나인 tyls 기능이다. [Ctrl-Shift-h]키를 사용하면 Sublime 혹은 Atom에서 제공하는 미니맵 기능과 비슷한 미니뷰를 보여준다. 가로 세로 창 나눈 상태에서 또 다시 탭 분할이 가능하다.

$ sudo apt install terminology

Guake

Guake는 탭 분할이 가능하며 탭에 이름을 지정할 수 있다. Guake의 디폴트 크기는 전체 화면 상단의 반을 차지하며 투명한 바탕을 가진다. 여러 가상화면을 사용할 경우 모든 가상화면에 나타나는 특징이 있다. [F12] 키로 터미널 화면을 토글할 수 있으며 exit 명령으로 완전 종료한 경우에는 [F12]를 눌렀을 경우 새 터미널을 띄워준다. 토글 기능이 편리하다. 화면 크기나 투명도 그리고 핫키 등은 설정이 가능하다. 나의 경우 토글 핫키로 [Pause/Break] 키를 사용하고 있다. [Ctrl-Shift-t]를 눌러서 새로운 탭을 만들수 있으며 [F2]로 탭 이름을 변경하고 [Ctrl-PgDn]으로 탭간 이동할 수 있다. 단축키로 동작할 수 있어서 편리하다. 비슷한 기능의 Tilda도 있다.

마무리

여러 터미널 프로그램을 같이 사용한다면 기능에 따른 키를 비슷하게 설정하는 것을 권한다. 예를 들면 [Ctrl-Shift-o] 키로 여러 터미널에서 가로 창 나누기로 사용할 수 있다. 나의 경우 Tmux에서 가로 창 나누기도 [backtick-o]를 사용함으로 비슷하게 설정하려고 노력한다. 터미널 에뮬레이터를 사용한다면 터미널 멀티플렉서 사용을 고려하기 바란다. 생산성이 높아진다. 터미널 에뮬레이터는 폰트가 중요하다. 나눔고딕코딩을 사용하고 있었다면 D2Coding 폰트도 한번 고려해 보길 바란다. 최근엔 (2019년) Hyper를 사용하고 있다. 엘렉트론으로 만들었다는데 놀라고 있다. 아래 플러그인을 같이 사용한다.

$ hyper list
hyperpower
hyperminimal
hyperborder
gitrocket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