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m 플러그인

지금 사용하는 Vim 플러그인 50개를 따로 정리했다.

Vim을 사용해서 일하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다. 플러그인들이 없었다면 불가능한 일이다. 아래 vim 플러그인 도움을 받아서 하루 종일 사용하고 있다. 코딩이 아닌 글 쓰기에도 사용하고 있다.

ctrlp.vim

ctrlp.vim는 파일 찾을 때 사용한다. 몇 초안에 원하는 파일을 찾아준다. FuzzyFinder와 같이 사용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SublimeText, Atom[Ctrl+p] 와 비슷한 기능이다.

ctrlp

UltiSnips

UltiSnips는 코드 조각을 재사용하기 위해 사용한다. 비슷한 기능의 snipMate는 snippet 추가하고 나면 리로드가 필요해서 불편했다. 코드 조각을 등록하기 위해서 *.snippets 라는 설정 파일을 사용하는데 정규 표현식을 사용할 수 있어서 좋다.

UltiSnips

ag.vim

ag.vim를 문자열 찾을 때 사용한다. 인덱싱 필요 없고 빠르다.

The-NERD-Commenter

The-NERD-Commenter는 언어마다 다른 주석 처리 작업을 자동으로 해준다.

마무리

이런 플러그인이 없으면 편집기를 바꿔야 할지도 모른다. Vundle.vim을 사용하여 플러그인들을 관리하는데 설치하고 지우는 작업이 우분투의 apt-get 만큼 편리하다. 내가 사용하는 플러그인 개수를 세어 보니 96개 (128개, 2017년5월) 였다. 유틸리티 수준의 고급 기능도 있고 문자열 변환 수준의 작은 기능도 있지만  하나씩 익혀서 서로 충돌 나지 않게 키 맵도 바꾸어 가며 사용한다. www.vim.org에는 약 5,000개의 플러그인이 있는데 인기순으로 정렬해서 상위권의 플러그인부터 도전했다. 최근엔 vimawesome에서 플러그인을 찾는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