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 파일 관리자 – vifm, ranger

터미널 작업을 주로하는데 파일이나 디렉토리를 관리하려고 명령어를 사용하는 것은 불편했다. Bash의 alias를 사용해도 많은 도움이 되진 않는다. 그래서 텍스트 파일 관리자를 찾았다. 텍스트 파일 관리자를 사용하면 터미널에서 작업하다가 GUI 파일 관리자(Nautilus)를 사용하기 위해 터미널을 떠날 필요가 없다. 더구나 아래 툴들은 키 바인딩을 변경할 수 있으며 원격 쉘 접속 환경에서도 사용이 편리하고 맥과 윈도우에서 모두 동작한다.

1. Vifm

Vifm은 Vim 키 방식으로 동작하는 텍스트 파일 관리자이다. 가로 혹은 세로로 창 분할이 되며 설정파일을 사용하면 여러 명령어를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다. 이 명령어들은 선택한 파일과 디렉터리를 인자로 받을 수 있다. 게다가 파일 타입에 따른 디폴트 명령어로 지정할 수 있어서 좋다. [dd] 명령어로 디렉터리 혹은 파일을 지웠을 경우 ~/.vifm/Trash 디렉터리에 복사하고 있다가 [u] 명령어를 입력하면 삭제를 취소시켜 주는 기능도 있다. 삭제하는 파일이 크면 복사하는데 시간이 걸리는 단점이 있다. 실수로 지운 파일을 ~/.vifm/Trash에서 찾은 경험이 많다. 완전히 지우려면 :empty 명령을 사용하면 된다.

vifm 사용 예

0.8.2 이하 버전을 사용하고 있다면 업데이트를 권한다. 더욱더 vim 키 바인딩에 가까워졌다. 키보드 모양의 cheatsheets도 참조하길 바란다. 이 문서의 Vifm 버전에 주의하길 바란다. 최신 버전은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설치할 수 있다. Apt 명령으로 설치할 경우 이전 버전일 가능성이 높다.

wget https://github.com/vifm/vifm/releases/download/v0.9.1/vifm-0.9.1.tar.bz2
tar xvfj vifm-0.9.1.tar.bz2
cd vifm-0.9.1
make
./configure
make
sudo make install

2. Ranger

RangerVifm과 비슷한 텍스트 파일 관리자이다. 탭 분할을 할 수 있으며 파일 미리 보기기 기능이 있다. 상위 디렉터리, 현재 디렉터리 그리고 미리 보기 창을 한 화면에서 볼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Vifm에서도 :view 명령어가 있어서 텍스트를 미리 볼 수 있지만 Ranger는 추가 설정을 하면 HTML파일, 이미지 파일 등을 파일 형식에 맞게 미리 보여준다. 이미지 파일은 제한적이지만 터미널에서 알아볼 수 있을 정도로 볼 수 있다. Vifm이 가로 혹은 세로로 창을 나눌수 있다면 ranger는 여러 탭을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ranger

Vifm은 두 디렉터리를 비교하는 작업에 사용하고 Ranger는 여러 디렉터리를 오가면 작업하거나 여러 파일들의 내용을 간단히 살펴볼 때 사용한다. 두 툴 모두 디렉터리 mark 기능이 있어서 저장한 디렉터리로 이동하는 것이 쉽다. 원격으로 접속한 서버에도 쉽게 설치되며 tmuxscreen과 같이 사용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Vim을 사용하는 입장에서 이 두 툴의 키 바인딩은 익숙하게 느껴진다. 한 번 사용하면 돌아갈 수 없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